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 인생 후반전을 준비 중이 쌍둥이 아빠 쌍디대디 입니다. 오늘은 근로장려금 기한내에 신청을 깜박하셨던 분들을 위해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및 지급일 확인에 대해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근로장려금 받을 수 있는데 바쁜 일상에 쫏겨서 못 받으신 분들은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으니 기간 확인하시고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서두르세요!!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근로장려금 정기분은 5월 31일까지 신청을 해야 하였으나 깜박하시고 근로장려금을 신청하시지 못하 시분들의 위해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기간 - 6월 1일 ~ 11월 30일까지

* 근로장려금 지급액 (아래표 참조)

  현행 개정안
단독 150만원 165만원
홑벌이 260만원 285만원
맞벌이  300만원  330만원

여기서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시에는 10% 감액이 되다는 점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엔 날짜 확인 잘하셔서 미리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10% 도 꽤 큰 차이가 나니깐요!!!)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방법

우선 근로장려금 기한 후 신청 바로가기를 누르시고 홈택스 혼페이지 상단에 신청/ 제출을 누르시고 왼쪽 아래 근로, 자녀장려금을 누르신 다음 신청하기를 바로 누르시면 됩니다.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홈페이지 바로가기
홈택스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지급조건

소득조건

근로장려금은 가구의 유형에 따라 지급 기준이 다릅니다. 가구 내에서 소득이 있는 사람이 1명 또는 배우자와 맞벌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적용됩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단독가구는 1인 가구를 뜻하며 총 소득이 2,200만원 미만이어야만 근로장려금 지급 대사장에 속합니다. 최저임금을 적용해도 2,400만원이 넘지만, 그에 미치지 못하는 소득을 받는 사람도 많이 있으니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홑벌이가구는 배우자가 있으면서 혼자 소득이 있는 가구입니다. 즉 배우자가 연간 300만원 미만의 소득이 있어도 홑벌이로 봅니다. 이 경우 3,200만원의 총소득 미만이어야 지급 대상이 됩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맞벌이가구는 배우자와 함께 소득 활동을 하는 가구입니다. 3,800만원 미만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합니다. 

 

재산조건

보유한 재산이 2,4억원 미만이어야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동차, 주택, 전세금, 주식 모두 포함한 금액입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여기서 주의할 점은 부채를 차감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3억짜리 집을 살 때 2억 원을 대출받아 샀지만, 근로장려금 기준에는 재산을 총 3억 원으로 본다는 겁니다. 대출받아서 집 사서 전체 재산은 낮춰놓고 근로 장려금을 받아가는 사람들을 걸러내기 위해서 만든 기준이나 뭔가 조금 현실적으로 맞지 않아 아쉽습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또한 재산가액이 1억7천만원을 넘어가면 지급금액이 50%만 준다는 점도 참고하세요. 예를 들어 330만원 받을 가구인데, 재산이 1억 8천만원이면 165만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 기한 후 신청일 경우 10% 깎인 148만원만 받을 수 있습니다. 

근로장려금
근로장려금

아래 근로장려금 및 자녀장려금 계산하기 바로가기를 남겨드리니 본인 금액 확인 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근로장려금 계산하기 바로가기
근로장려금 기한후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
근로장려금 기한후 신청